약재

천문동 효능

혜공 2022

천문동의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쓰다.
폐, 신장으로 귀경한다.

효능

폐의 화를 내리고 맑게 한다. 건조함을 윤택하게 만든다. 폐, 신장의 진액을 만들어 음을 보한다.

폐음이 부족해 생기는 기침, 각혈에 좋고 입이 마르고 갈증이 날 때, 목이 쉬고 인후통증이 있을 때 효과가 있다. 신장의 음이 부족해 생기는 빈혈, 이명, 허리 통증에 좋다. 장이 건조해 생기는 변비에 효과가 있다.

주의 & 부작용

천문동의 성질은 매우 차다. 그러므로 감기가 있거나 평소 몸이 차고 비위가 약한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다.

요리 & 응용

천문동과 맥문동은 장수식품으로 함께 많이 쓴다.

• 천문동죽 : 천문동과 쌀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폐결핵에 좋다.

• 천문동병 : 천문동을 끓여 농축액을 만들고 꿀, 검정깨, 검정콩을 갈아 넣어 병을 만들어 먹는다. 이가 빠지고 머리카락이 빨리 희어지는 증상에 좋고 노화방지에 좋다.

• 천문동 구기죽 : 천문동, 구기자, 쌀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당뇨에 좋다.

기타

고서문헌에 천문동은 천식, 폐옹*을 치료하였고 신장의 기운을 잘 통하게 한다. 하였다.

 

*폐옹(肺癰) : 옹(癰)의 하나. 폐에 농양이 생긴 병증을 말한다. 외감사(外感邪)나 내상(內傷)으로 폐의 기와 혈액 순환을 장애하여 생긴 열이 폐음(肺陰)이나 혈을 상하여 생긴다. 초기에는 오슬오슬 춥고 열이 나며 기침이 나고 가슴이 아프며 걸쭉한 가래가 나오고 숨이 차다. 입이 마르고 혀는 누르며 맥박 상태는 부활삭(浮滑數)하다. 고름이 생기는 때는 입과 목구멍이 마르고 은근한 흉통(胸痛)이 있으며 기침과 함께 냄새가 나는 피고름이 섞인 가래가 나온다. 소변은 붉고 변이 굳으며 맥박 상태는 부활삭하면서 힘이 없고 때로 홍대(洪大)하기도 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