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물조개의 성질은 차고 맛은 달며 짜다.
폐, 위로 귀경한다.
효능
열을 내리고 습을 통하게 한다. 해독하며 황달을 예방한다. 술독을 풀어준다.
급성황달성간염, 전염성간염에 효과가 있다. 각기병, 옹종, 당뇨에 좋다. 소변이 붉고 잘 나오지 않을 때 좋다. 눈이 충혈될 때 효과가 있다.
주의 & 부작용
성질이 차기 때문에 황달 중에 음황*에는 좋지 않다. 평소 묽은 변을 자주 보는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감기에 걸린 사람은 피할 것. 여성의 생리기간이나 산후에는 먹지 말 것.
*음황(陰黃) : 황달을 크게 둘로 나눈 것의 하나. 양황(陽黃)이 오래도록 낫지 않거나 기혈 부족, 비양부족(脾陽不足)으로 비위(脾胃)에 한습사(寒濕邪)가 몰려서 생긴다. 대체로 만성적으로 경과하는 데 황달색이 선명하지 못하고 검으며 식욕이 부진하고 배가 불러오르며 몹시 피곤해 하고 옆구리가 은은히 아프며 몸과 손발이 차고 몸이 여위며 대변은 굳지 않고 소변은 누르면서 잘 나오지 않는다. 설질(舌質)은 희읍스름하고 설태는 기름때 같다.
비양(脾陽)을 도와 주면서 한습사(寒濕邪)를 없애는 방법으로 인진부자탕(茵陳附子湯)이나 인진강부탕(茵陳薑附湯)에 각각 백출(白朮) · 복령(茯苓) · 택사(澤瀉) 등을 더 넣어 쓴다. 만일 명치 밑과 옆구리가 트적지근하면서 불러오르는 등 간기(肝氣)가 정체된 증상이 심하면 소요산(逍遙散)을 가감해서 쓴다.
요리 & 응용
양파와 함께 먹으면 효능이 더 강해진다.
• 민물조개살 인진쑥탕 : 민물조개살, 인진쑥으로 탕을 만들어 먹는다. 황달, 습열 간염에 좋다.
• 부추조개살죽 : 부추, 민물조개살, 찹쌀, 생강채, 대파, 참기름, 소금, 후추 간하여 먹는다. 몸이 허약하거나 폐결핵 도한에 효과가 있다.
기타
고서문헌에 민물조개는 폭열을 제거하고 눈을 밝게 한다 하였다. 많이 먹으면 기침이 나고 몸에 냉기가 쌓이니 적당히 먹으라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