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소

고수 효능

혜공 2022

고수의 성질은 따뜻하고 맛은 맵다.
폐, 비장 간으로 귀경한다.

효능

땀을 나게 하고 피부 발진을 가라앉힌다. 소화가 잘 되게 한다. 통증을 줄이고 해독작용을 한다.

독성이 있는 전염성 피부병에 좋다. 유행성 감기, 독감을 예방한다. 식욕부진, 속이 더부륵할 때 좋다. 고기, 생선의 독을 제거한다.

주의 & 부작용

임파결핵, 천식, 암, 홍반성낭창, 용종, 피부병에 좋지 않다.
입 냄새, 치주염이 있을 때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돼지고기와 배합하면 습열이 생기고 담을 만든다.
오이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C가 파괴된다.
동물간과 배합하면 비타민C가 산화된다.

백출과 함께 먹으면 상화*한다.

 

*상화(相火) : 간(肝) · 담(膽) · 신(腎) · 삼초(三焦)의 화(火)를 두루 일컬음. 군화[君火 · 심화(心火)]에 상대되는 말이다. 일반적으로 상화라 하면 명문지화(命門之火)를 말한다. 옛 의학서에 상화는 명문에 기원을 두고 있으며 군화와 함께 오장육부를 온양(溫養)하고 그것의 기능 활동을 도와 준다고 했다.

요리 & 응용

양고기와 함께 먹으면 기혈을 보한다.
새우와 배합하면 수두에 효과가 있다.
• 고수탕 : 고수를 끓여 마시면 알레르기성 피부염 초기에 좋다.
• 고수 황두탕 : 고수, 황두를 물에 끓여 먹으면 감기, 두통에 좋다.
• 고수 곱창 : 고수와 곱창을 볶아 먹으면 혈변에 효과가 있다.

기타

고서문헌에 고수(향채)는 방향성이 있어 심장과 비장을 통하 게 하고 사지에 도달하게 하며 안 좋은 기운을 피한다. 따라서 두창(痘瘡)*으로 통하게 한다. 오장을 편하게 하고 부족한 것을 채우며 대장과 소장을 잘 통하게 한다. 아랫배의 기운을 통하게 하며 사지(팔다리)의 열을 뽑아내고 두통을 멈추게 한다. 두드러기를 치료한다. 향채는 간을 보하고 폐를 내린다. 기운을 위로 올리고 분산 시킨다. 그 기운이 도달하지 않는 곳이 없다. 향채를 많이 먹으면 기억력이 감퇴하는데 방향성 성분이 대뇌신경을 자극하여 생기는 증상이다 하였다.

 

*두창(痘瘡) : 달리 천행두(天行痘) · 천두(天痘) · 천행발반창(天行發斑瘡)이라고도 부름. 급성 발진성 전염병의 하나. 천연두를 말한다. 옛 의학서에는 전염성이 세기 때문에 큰 전염을 일으킨다고 하여 천행두, 또는 천행발반창이라고도 하였으며 흔히 피부에 물집이 생기고 그것이 곪아 헌데로 된다고 하여 대역(大疫)이라고도 하였다. 주로 시행여기(時行癘氣)에 의하여 생긴다. 열이 나면서 재채기나 기침을 하며 하품을 자주 하다가 갑자기 가슴이 답답하면서 얼굴이 벌겋고 잘 놀라며 손발이 싸늘하고 3일 만에 온 몸에 특이한 발진이 돋는다.

 

현대의학연구에 고수는 양생보건작용이 있다고 하며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발열 두통에 효과가 있고 외주혈액순환을 촉진시켜 바이러스성 피부두드러기에 효능이 있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