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이의 성질은 시원하고 맛은 달다.
폐, 비장, 위, 대장으로 귀경한다.
효능
더위에 좋고 열을 내리며 이뇨작용을 한다. 진액을 만들어 갈증을 푼다. 해독작용을 한다.
더운 여름철에 좋은 식품이며 몸에 열이 많거나 술 때문에 생기는 열을 식힌다. 고혈압, 고지혈증, 비만, 암, 당뇨, 담낭염, 담석증, 급만성간염에 좋다. 소변불리, 수종, 대변 건조에 좋다.
주의 & 부작용
평소 몸이 차거나 생리통이 심한 사람은 피하는 게 좋다.
땅콩과 함께 먹으면 복통의 원인이 된다.
요리 & 응용
오이와 오징어, 마늘, 목이버섯, 감자와 함께 먹으면 기미를 없애고 피부미용에 좋으며 비만과 변비에 효과적이다.
• 오이 두부탕 : 두부, 오리를 잘게 썰어 탕으로 만들어 먹으면 열을 내리고 갈증을 해소하며 건조함을 없앤다.
• 오이무침 : 더위를 식히고 인후 종통을 치료하며 열이 나고 눈이 충혈되며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을 때 좋다.
• 오이 껍질 차 : 오이 껍질을 끓어 걸러낸 후 마시면 습열로 인한 황달과 수종을 치료한다.
기타
고서 문헌에 오이는 가슴의 열을 제거하고 답답함을 없애준다 하였다.
음주 후 오이를 먹으면 알코올 중독을 예방하고 알콜성 간경화에 좋다. 현대 연구에 의하면 오이는 면역력을 증강시키고 항균, 화독 작용이 있으며 악성종양을 예방한다. 만성간염이나 간암의 통증을 완화시키며 오이에 들어있는 '정안산'이란 물질은 생식세포를 만드는 원료로 비만과 성기능 저하에 좋다. 오이의 섬유질은 변비를 예방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며 혈당을 낮추는 효과도 있어 당뇨에 도움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