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약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다.
비장, 폐, 신장으로 귀경한다.
효능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 폐에 기운을 보한다. 신장을 튼튼하게 한다.
비장 허약으로 인한 설사, 식욕부진, 얼굴과 손발이 붓는 증상에 좋다. 폐가 허약해하는 기침, 천식, 갈증에 도움이 된다. 신장이 허해하는 여성 냉대하, 남성 유정, 소변을 자주 보는 증상에 좋다. 당뇨, 암, 만성신장염, 심혈관질환, 도한*에 좋다.
*도한(導滯) : 수면중에 뇌의 발한중추가 흥분하여 땀을 흘리는 생리적인 현상도 있으나 보통은 병적인 것을 가리킨다. 밤중에 몇 번씩 잠옷을 갈아입어야 할 정도로 많이 흐르는 땀이며, 매우 불쾌감을 느끼게 한다. 옛날부터 폐결핵의 한 증세로 여겼다. 원인은 결핵균의 독소가 혈관신경계의 기능에 이상을 일으키기 때문이라고 알려져 있다. 결핵 이외에 매우 쇠약해졌을 때에도 볼 수 있다. 원인이 되는 폐결핵을 치료하고, 그 밖에 대증요법(對症療法)으로 아트로핀이나 캠퍼주사가 유효하다.
주의 & 부작용
몸에 습이 많고 배다 더부룩하며 사기가 쌓여 통하지 않는 이에게 좋지 않다.
요리 & 응용
율무, 대추, 쌀, 찹쌀과 배합하여 죽으로 먹으면 비장을 튼튼하게 한다.
감실과 연자와 함께 쓰면 신장이 튼튼해진다.
닭고기와 함께 먹으면 폐에 이롭다.
황기와 함께 쓰면 당뇨에 좋다.
• 산약 삼칠죽 : 산약, 삼칠 가루, 용안육, 말린 생강으로 죽을 만들어 먹으면 비장과 위가 약해 혈변을 보는 증상에 좋다.
• 산약 반하죽 : 산약, 반하로 죽을 만들어 설탕을 조금 넣어 먹으면 비장과 위가 허해하는 구토에 좋다.
• 산약 전병 : 산약, 초백출, 당삼, 진피, 쌀을 가루 내어 설탕으로 간하여 전병을 만들어 먹으면 비장과 위가 약한 아이가 음식을 먹지 못하고 먹기 싫어하며 변이 묽게 나오고 얼굴이 노래지는 증상에 좋다.
• 산약 양고기탕 : 산약, 양고기, 대파, 생강, 후추, 황주, 소금 간해 탕을 끓여 먹으면 신장의 양기가 부족해 손발이 차고 설사하는데 좋다. 여성 냉대하에 좋다. 어린이가 소화력이 약해 발육이 늦을 때 효과가 있다.
• 산약 어편탕: 산약, 생선, 무, 다시마로 탕을 만들어 먹으면 체력이 강해지고 병을 앓은 후 체력 회복에 도움이 된다. 성기능 장애에 좋다.
기타
고서문헌에 산약을 오래 먹으면 눈과 귀가 밝아지고 몸이 가벼워지며 배고프지 않고 장수한다 하였다. 오로칠상*을 보하고 냉기와 요통을 제거한다. 심신을 강하게 하여 혼백을 안정시킨다. 심장을 열어주어 기억력을 좋게 한다. 오장을 도와 근골을 강하게 하며 건망증을 치료한다 하였다.
*오로칠상(五勞七傷) : 오로는 노동과 휴식을 균형 있게 하지 못해 기혈과 근골이 상하는 것을 말한다. 오래 보면 혈이 상한다. 너무 오래 누워있으면 기가 상한다. 오래 앉아 있으면 살이 상한다. 오래 서있으면 뼈가 상한다. 오래 걸으면 근이 상한다는 뜻이다. 칠상은 많이 먹으면 비장이 상한다. 화를 내면 간이 상한다. 무거운 것을 들거나 습한 땅에 앉아 있으면 신장이 상한다. 몸이 차갑고 차가운 음식을 많이 먹으면 폐가 상한다. 근심 걱정이 많으면 심장이 상한다. 바람과 비와 추위는 몸을 손상시키고 두려움은 지력을 상하게 한다.
현대의학연구에 의하면 산약은 혈관을 확장시켜 혈액순환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