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섯

느타리버섯 효능

혜공 2022

느타리 버섯의 성질은 평하고 맛은 달다.
비장, 위로 귀경한다.

효능

기운을 내게 하고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건비담화* 작용이 있고 풍을 제거한다. 경락을 잘 통하게 한다.
비장과 위가 허하거나 양양불량, 식욕부진에 적합하고 고혈압, 고지혈증, 동맥경화, 심근경색에 효과가 있다. 암, 당뇨, 비만에 좋다. 간염, 만성위염, 위십이지장궤양, 연골병, 갱년기종합증, 수족마비, 허리와 다리 통증에 좋다.

 

* 건비 : 달리 보비(補脾) · 익비(益脾)라고도 부름. 치료법의 하나. 비(脾)가 허한 것을 튼튼하게 하는 방법이다. 얼굴이 누런 빛깔을 띠고 권태감이 있으며 힘이 없고 식욕이 부진하며 음식을 먹으면 배가 더부룩하게 불러오르고 대변이 묽으며 음식을 먹거나 아픈 부위를 손으로 눌러 주거나 만져 주면 통증이 덜해지고 배가 불러오르는 감이 있는 것 등 비기(脾氣)가 허약한 증상이 나타날 때에 건비법으로 인삼(人參) · 백출(白朮) · 복령(茯苓) · 산약(山藥) · 의이인(薏苡仁) 등을 흔히 쓰는데 대표적 처방은 삼령백출산(參苓白朮散)이다.

* 담화
담(痰)을 낀 화(火)나 담에 의하여 생긴 화. 폐(肺)에 담화가 몰려 있을 때에는 효천(哮喘) 때와 같이 갑자기 숨이 차고 가래 끓는 소리가 나며 가슴속이 달아오르고 아프며 입과 입술이 마르고 가래가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 나타난다. 청열화담평천(淸熱化痰平喘)하는 방법으로 위경탕(葦莖湯)을 쓴다.

주의 & 부작용

닭이랑 먹으면 치질이 생길 수 있다.

야생닭과 함께 쓰면 치질을 일으킬 수 있다.

당나귀 고구와 함께 쓰면 복통설사를 일으키 수 있다.

요리 & 응용

두부와 함께 먹으면 면역력이 강해지고 혈압, 혈지방을 낮춘다.
계란과 배합하면 콜레스테롤을 낮추고 기운을 내게하고 위를 편하게 한다.
녹도와 배합하면 청열해독작용이 있고 신체를 건강하게 하며 심장을 안정시킨다.
돼지고기와 함께 먹으면 단백질과 각종 아미노산의 흡수를 쉽게 하며 열이 나는 기침, 가래, 가슴 답답한데 효과가 있다.